Helloween & Gamma Ray

지금으로부터 10년 전, 그러니까 고등학생 때는 한참 멜로딕 스피드 메탈만 찾아 듣곤 했다. 물론 그 선봉에는 Helloween, 그리고 뒤를 이어 Gamma Ray가 나올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지금 여기는 어디인가. 바로 그들의 고향 독일! …에서 조금 비껴 간 옆 동네이다-_-! 그래도 같은 독일어권이니 뭔가 통하는 게 있지 않을까.

(아, 사족을 달자면, 이곳 오스트리아에서 쓰는 독일어는 사투리, 그것도 상당히 심한 나머지 독일 사람들은 알아 듣기 힘들어 한다더라. 까막귀인 내가 옆에서 들어봐도 뭔가 말하는 느낌이 다르긴 다르더라)

혹시나 해서 빈에 같이 간 사람들한테 물어봐도 왠걸~ Helloween을 안다고 하는 사람은 딱 한명 봤다. 그것도 노래는 모르고 밴드 이름만 들어봤다는 것이다. 예전에 일본 가서 만났던 독일 학생들한테도 물어봤다가 오히려 내가 바보 된 적이 있다. 내가 너네 나라 밴드 Helloween 많이 들었다고~ 너희도 좋아하냐고 물었는데, 서로 어리둥절 하더니만 독일 밴드 맞느냐는 것이다. 이름 웃기다고 하면서-_-; 그러면서 꼭 빼먹지 않는 것은 Rammstein 얘기. 하지만 난 걔네 잘 모른다. 연구실 포닥으로 있는 독일 사람한테도 같은 질문을 한 적이 있는데 Metallica는 좋아한다면서 Helloween은 모르더라. 혹시 진짜로 내가 잘못 알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내가 알고 있던 그들은 무엇인가 하는 정체성 혼란을 겪기도 하였지만… 난 틀리지 않았다-_-v 세대 차이가 나서 그러는 건가, 아니면 원래 얘네들 그렇게 마이너 했던가? 80년대를 주름 잡던 것 아니었어?

아무튼! 오랜만에 예전 노래들을 찾아 본다. 이제는 내 귀도 이렇게 마구 내달리는 노래들을 따라가기 힘들어 하지만, The Best, The Rest, The Rare 테이프를 워크맨에 넣고 느꼈던 전율이 다시 살아난다.

다음 달에는 무려 이 둘이 합동 내한을 한다는 소식이다. 정말 평생 한 번 있을까 말까 한 기회일텐데. 이럴 때는 한국에 없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구나!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