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Engine Lite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Wikitude, Layar, Nearest Tube, Sekai Camera 등은 현재 바라보고 있는 카메라 영상의 대략적인 방향 정보를 GPS와 전자 나침반을 이용해 유추해내는 기술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상 속 사물의 정확한 위치를 인식할 수 없어 실내의 조밀한 공간에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정합의 부재는 연구자들 사이에서 AR이 아니다라는 논쟁을 부르기도 하였죠.

반면, SREngine이나 Point & Find 등은 영상 자체의 인식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위의 시스템들과 차별화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 필요한 연산량이 많고, 넓은 범위로 확장하는 것도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긴 하지만요.

기존의 SREngine은 부하가 큰 인식 부분을 별도의 서버에 맡기는 방법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이번에 나온 SREngine Lite는 인식 부분까지 iPhone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영상을 보면 구형 iPhone 3G에서 대략 6초, 신형 3GS에서는 3초 정도의 인식 시간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면의 사각형 프레임에 딱 맞추어 인식하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회전이나 스케일 변화를 고려하지 않는 간단한 특징점을 사용했을 것 같구요. 기존의 SREngine처럼 인공 신경망 기반의 분류 기법을 사용하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iPhone의 장점을 십분 발휘한 산뜻한 UI가 가장 인상적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