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kia Point & Find

요즘 여러 모바일 AR 서비스들이 혜성처럼 등장한 분위기이지만, 사실 그 이전부터 꾸준히 준비해온 회사들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Nokia는 지난 수년간 전방위에서 다양한 연구 성과들을 축적해왔습니다.

ISMAR 2006에 발표되었던 MARA에서는 이미 WikitudeLayar처럼 카메라 영상과 GPS를 이용한 정보 시각화 기술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사실 이것도 HP가 2000년대 초반 보여주었던 Cooltown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하니 꽤 오랫된 아이디어인 셈이죠.

그런 의미에서 현재 베타 테스트 중인 Point & Find는 그간의 노력이 맺은 결실입니다. 카메라로 특정 대상을 찍으면 (point), 해당 정보를 찾아주는 (find) 시스템으로, 영화 포스터나 잡지, 상품 태그, 관광지 건물 인식 등 다양한 응용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카메라 영상을 인터페이스로 사용한다는 측면에서는 며칠 전 소개해드린 SREngine Lite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겠죠.

이러한 시스템들의 큰 고민 중 하나는 역시 효율적인 영상 매칭 알고리즘의 설계가 되겠습니다. 유사한 사례를 보자면, 초기의 SREngine이 별도의 서버에 위임해버리는 방식을 택했고, 최근의 SREngine Lite에서는 20장 정도의 사진에 대한 온라인 매칭에 성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Point & Find에서는 MARA에서부터 갈고 닦았던 GPS 기술로 위치 기반의 영상 DB를 구축하고, 최적화된 인식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수백장 이상의 영상에 대한 실시간 매칭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얼마 전 ISUVR 2009 학회로 한국을 방문하였던 Kari Pulli가 자세히 소개해주었던 내용이기도 합니다.

지난 달에는 컨텐츠 제공자들이 Point & Find에서 사용할 DB를 입력할 수 있는 포털 사이트가 공개되었습니다. 사진을 올린 다음 링크를 달아주기만 하면 되도록 쉽고 간편하게 구성해 놓았습니다. WIKITUDE.me의 사례처럼 콘텐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Point & Find는 미국과 영국에서 현재 이미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증강현실이라고 하면 의례 떠올리는 화려한 3D 그래픽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보다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서비스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국내에서도 이동통신사들의 관심이 부쩍 늘어났다고 하는데 조만간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