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yar 2.0의 반격, 그리고 우려

얼마 전까지 Wikitude 소식이 넘쳐나던 가운데 잠잠하던 Layar가 한방 터뜨리고 나왔습니다. Layar Reality Browser 2.0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다양한 서드 파티 레이어를 지원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얼마 전 API 베타 테스터를 모집하며 사업계획서까지 요구하는 치밀함을 보이더니 단기간에 87개나 되는 레이어가 만들어졌군요. 본고장인 네덜란드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등 세계 각지에서 참여하고 있다는 점도 인상 깊습니다. 국내에서는 근처의 호텔 정보가 몇개 나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만, 아직 본격적인 참여가 없는 것 같네요.

현재 500개의 API를 추가 배포하고 있으며, 개발자용 위키도 공개가 되어 많은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에서 출시될 삼성 안드로이드폰에 Layar가 기본 설치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다방면에서 공격적인 행보를 취하고 있네요.

이렇게 다양한 서비스가 나오는 것은 즐거운 일이지만 걱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에 공개된 레이어들을 보면 GPS와 콤파스를 이용한 위치 기반 서비스로써의 면모는 분명 잘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 서비스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강조하는 측면인 증강현실, 즉 카메라 영상의 활용은 여전히 부족해보입니다. 영상을 직접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배경으로만 사용하기 때문일까요. 레이어에 올라온 정보들은 실제 눈 앞에 보이지 않는 먼 거리에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배경이 없어도 사용에 큰 문제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둥둥 떠다니는 풍선이 이질적으로 느껴지는 것은 비단 제 개인적인 느낌만이 아닐 것입니다.

Layar나 Wikitude를 새로운 형태의 위치 기반 서비스로써는 환영하지만, 증강현실의 전형으로 보는 것에는 좀 더 고민이 필요하겠습니다. 문득 Sekai Camera가 한창 주가를 올리던 작년, 증강현실의 거품을 경계하자MacIntyre 교수의 이야기가 떠오르는군요.

2 Responses

  1. 송파구

    안녕하세요 저도 증강현실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이리저리 정보를 찾는중에 본 페이지를 접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500 API가 제공 된다라고 쓰셔서 찾아보았지만 그러한 내용은 찾아보기 힘들더라구요 혹시 http://www.sprxmobile.com/press-release-layar-reality-browser-announces-global-launch-and-new-features-in-the-latest-release/ 이 문서에서 500이 넘는 API키를 발급한 내용을 API를 제공한다 라고 판단하신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2. 제 글을 다시 읽어보니 500개가 넘는 API 함수를 제공한다는 것처럼 적어버렸군요. 실수입니다. 이해하신 것처럼 당시 500명의 개발자를 선정하여 각자에게 고유한 API 키를 제공하였다고 알고 있습니다.

    요즘은 이러한 제한 없이 신청만 하면 모두에게 키를 나눠주는 것 같았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