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L’d Qt for Windows

Trolltech to extend Dual-Licensing to Windows

Trolltech에서 아무래도 설날 선물을 주고 싶었던 모양이다.

Trolltech to Extend Dual Licensing to Qt for Windows

곧 나올 Qt 4부터는 Windows용으로 GPL 버전을 다시 내어놓겠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예전부터 Qt에 관심이 있어서 조금씩 곁눈질만 하다가, 지난 아르바이트(아직 끝나지는 않은=_=) 때 기회가 닿아서 본격적으로 사용해보았었다.
Qt의 대척점이라고 할 수 있는 Gtk+는 아직 사용해보지 못 했기에 비교해서 할 말은 없지만, 적어도 개념적으로 상당히 깔끔한 Qt의 구조는 참 마음에 들었다.

지금 구상중인 여러 프로젝트들도 가능하면 Qt를 사용해서 개발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으나, 걸리는 문제가 있었으니..
바로 Open Source Cross-platform Library를 표방하면서도 정작 Windows용으로는 Commercial Version만이 존재했다는 점이다.

편법으로 ‘C++ Gui Programming with Qt 3’ 책을 사면 Non-commercial Version이 들어 있기는 하지만, 버전업이 안 되니 답답하고..

KDE on Cygwin 프로젝트에서 Qt의 X11용 GPL 버전 코드를 바탕으로 윈도우용 GPL 버전을 구현하고는 있었지만, 아직 마음 놓고 쓸만한 단계는 아닌 것 같았다.

그런데 Trolltech에서 직접 가려운 곳을 긁어주다니, 이 어찌 기쁘지 아니한가. 하하하.
이번 여름이 기대되는구나.

2 Responses

  1. 폐인의속도

    그럼 이른바 ‘공짜’가 되는거냐? -_=

  2. 글쎄 ‘공짜’라고 하기는 좀=_=
    적어도 기존 X11 환경에서의 개발과 동등한 수준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려나?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