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zorback의 몰락과 Kad의 가능성

eDonkey2000 네트워크의 황태자로 군림하고 있던 Razorback 서버가 벨기에 연방정부에 의해 운영 중단 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지난 학기에 당나귀 서버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하면서 현재의 P2P에 대한 이런저런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 eDonkey2000 네트워크의 프로토콜은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다. 기본적으로 고전적인 서버-클라이언트 방식으로 구성이 되며, 각 클라이언트끼리의 화일 전송만 P2P로 연결되는 구조로써, Pure P2P가 아닌 Hybrid P2P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중앙 서버에서 화일의 목록을 관리해줌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자료의 검색과 공유가 가능하였으며, 이것이 훌륭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eMule의 등장과 더불어 지금까지의 황금기를 누려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중앙 서버의 존재는 네트워크의 성능 향상에 걸림돌이 되었으며, 무엇보다도 저작권이 있는 자료의 공유를 방조했다는 혐의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었다. Napster가 무너지고 그 대안으로 eDonkey의 시대가 온 듯 하였지만, 역시 완벽한 대안이 될 수는 없었다. 이제 사람들의 관심은 Pure P2P 기반으로 옮아갈 것이다. eMule에 이미 탑재되어 있는 Kademlia 기반의 Kad Network은 기존 사용자들이 가장 쉽게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이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새로운 스타 P2P Network이 탄생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

여담으로 현재 접속할 수 있는 Razorback 2.3에서 2.6까지들은 가짜라고 한다(가짜라고 해서 작동 안 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2.1과 같은 경우는 lugdunum 서버 프로그램의 새로운 버전 테스트 서버였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저들은 아니었군. 어쩐지 IP 주소가 너무 다르더라. 가장 큰 스폰서를 잃은 lugdunum 프로젝트의 미래도 어떻게 될 것인지 궁금하다.

2 Responses

  1. 제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님은 컴퓨터를 전공하시는 분인가 보죠?
    나중에 좋은 인연이 되면, 저희와도 함께 일할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 네. 저도 기회가 되면 뉴질랜드에 꼭 한번 가보고 싶네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