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AR을 위한 최신 트래킹 기술

증강현실 분야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ISMAR 학회가 한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발표될 논문들의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라고 할 수 있는 트래킹쪽 세션에서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오스트리아 TU Graz ICGDaniel Wagner가 참여한 논문이 두 편이나 선정된 모양입니다.

그중에서 역시 눈길이 가는 것은 위 동영상이죠. 지난 ISMAR 2008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던 모바일 폰에서의 Tracking by Detection 알고리즘이 Multiple Target Detection and Tracking이라는 이름으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되어 돌아왔습니다. 지난 달 Wagner가 한국을 방문했을 때 했던 강연에서 scalability에 대한 질문을 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에 대한 현재의 답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여러 객체를 동시에 인식하기 위해서는 속도가 느려질 수 밖에 없는데, 이를 피하기 위해 영상에서 이미 인식된 부분은 다음 번에 다시 처리되지 않도록 제외하는 것이 기본 아이디어인 듯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논문이 발표되어야 알 수 있을 것 같고 일단 저 영상만으로도 충분히 자극적이네요. 최신 폰도 아니고 ASUSMEIZU의 적당한 모델을 사용하는데도 참 빠릅니다.

다른 한 편의 논문은 Full 6-DOF Localization Framework이라는 제목이 붙어있는데요. 주변 환경을 고해상도로 촬영하여 3D 점군을 생성한 다음,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폰에서 현재 바라보고 있는 위치와 방향을 정확히 계산해내는 알고리즘입니다. 자료를 만드는 방법은 PhotoSynth와 유사하고, 사용 목적은 PTAM과 비슷할 수 있겠네요. 폰에서 1초 내에 인식이 가능하다고 하니 실내 네비게이션과 같은 쪽에 유용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보너스입니다. 위의 두가지 알고리즘을 함께 확장하여 평면이 아닌 3D 객체에 대한 모델 기반 추적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아직 논문으로 정리된 내용은 아니지만 이미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PC에서는 무려 1000 FPS의 속도를 낸다고 하네요.

Leave a Reply